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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히터 찬바람만 나올 때?”
운전 중 히터에서 갑자기 찬바람만 나와 깜짝 놀라신 적 있으신가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자동차 구조를 잘 모르셔도 3~5분만 확인해도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끝까지 읽고 꼭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엔진 온도 게이지 먼저 확인하세요
히터는 엔진에서 나온 뜨거운 열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엔진 온도가 충분히 올라야 따뜻한 바람이 나옵니다. 계기판에 있는 엔진 온도 바늘이 중간 아래에 머물거나 또는 전혀 올라오지 않는다면 히터는 당연히 자동차 히터 찬바람만 나옵니다. 이런 경우에는 냉각수 부족 또는 서모스탯 고장이 의심됩니다.
자동차 히터 찬바람이 나오는 이유 냉각수 부족, 또는 히터 코어 막힘 등 아래 내용들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히터 찬바람은 냉각수(부동액) 부족 여부 확인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 자체가 뜨거워지지 않아 히터 바람이 차갑습니다. 정비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닛을 열면 보이는 반투명 통(부동액 통)
- 측면에 FULL~LOW 표시 있음
- LOW 아래면 냉각수 부족!
냉각수 부족을 확인하셨으면 응급대처까지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정비소가 멀다면 생수로 임시 보충은 가능하고 하지만 반드시 정비소 방문해 부동액 재충전, 누수 체크가 필요합니다.
히터 온도 조절이 "HI" 또는 최고 온도"인지 확인
의외로 많이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온도가 "20~23도"처럼 애매한 설정이면 히터가 약하게 나오거나 찬바람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반드시 "HI" 또는 28~30도" 같은 최고 온도로 맞춰보세요.
히터 코어(히터 라디에이터) 막힘
- 공조기 온도는 HI인데 계속 찬바람
- 냉각수는 충분
- 엔진 온도도 정상
- 하지만 히터는 전혀 따뜻하지 않음
여기부터는 정비소 점검이 필요해요. 이런 증상이면 히터 코어 문제일 가능성 높습니다. 히터 코어가 막힌 이유는 대부분
냉각수 교환을 너무 오래 안 해서 생기는 녹·찌꺼기 때문입니다.
가장 많이 묻는 질문 (FAQ)
Q. 히터는 잘 되는데 시동 켤 때 처음에만 찬바람이 나오는 건 정상인가요?
A. 네, 정상입니다. 엔진 열이 올라야 따뜻한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시동 후 2~5분 정도는 찬바람이 나오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Q. 냉각수는 얼마나 자주 교환해야 하나요?
A. 보통 2년 또는 4만km마다 교환을 권장합니다. 오래 방치하면 히터 코어 막힘, 엔진 과열 등 큰 고장이 생길 수 있어요.
Q. 히터가 갑자기 안 나오면 당장 정비소를 가야 하나요?
A. 냉각수 부족이라면 엔진 과열이 올 수 있어 가급적 빨리 방문해야 합니다. 기타 문제라면 당일 점검 정도면 충분합니다.
차에 대해 잘 몰라도 이 5가지만 보면 80% 해결
운전자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힌트를 따라만 해도 문제의 원인이 대부분 보입니다. 다섯 가지만 체크하면 “왜 히터가 찬바람만 나오는지” 정비소 안 가고도 기본 상황 파악이 가능합니다.
- 엔진 온도
- 냉각수
- 온도 설정
- 바람 방향
- 히터 코어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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